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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javascript Core

[Javascript 강의] 17강. use strict, Symbol, 스프레드 문법, 디스트럭처링 할당

by 카리3 2022. 2. 4.

use strict, Symbol, 스프레드 문법, 디스트럭처링 할당

 

strict mode

ES5부터 strict mode(엄격모드)가 추가되었다. strict mode는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문법을 좀 더 엄격히 적용하여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거나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최적화 작업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코드에 대해 명시적인 에러를 발생기킨다.

예제1)
'use strict';

function foo(){
 x = 10; // ReferenceError: x is not defined
}
foo();

예제2)
function foo(){
  'use strict';
  x = 10; // ReferenceError: x is not defined
}
foo();

예제3)
function foo(){
  x = 10;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use strict';  
}
foo();

 

1. 전역에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은 피하자
예제1)
<script>
  'use strict';
</script>
<script>
  x=1;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console.log(x); //1
</script>
<script>
  'use strict';
  y=1;
  console.log(y);//1
</script>

스크립트 단위로 먹는다. 외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라이브러리가 non-strict mode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역에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런 경우 즉시실행함수로
스크립트 전체를 감싸서 스코프를 구분하고 즉시 실행 함수의 선두에 strict mode를 적용한다.

예제2) 즉시 실행 함수의 선두에 strict mode 적용
(function(){
  'strict mode';
  
  //Do something...
}());

2. 함수 단위로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도 피하자
어떤 함수는 strict mode를 적용하고 어떤 함수는 strict mode를 적용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모든 함수에 일일이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다.
따라서 strict mode는 즉시 실행 함수로 감싼 스크립트 단위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trict mode가 발생시키는 에러
1. 암묵적 전역
(function(){
  'use strict';
  x = 1;
  console.log(x); //ReferenceError: x is not defined
}());

2. 변수, 함수, 매개변수의 삭제
delete 연산자로 변수, 함수, 매개변수를 삭제하면 SyntaxError가 발생한다.

3. 매개변수 이름의 중복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사용하면 SyntaxError가 발생한다.

4.with문의 사용
with문을 사용하면 SyntaxError가 발생한다.

#strict mode 적용에 의한 변화
1. 일반 함수의 this
함수를 호출하면 this에 undefined가 바인딩된다. 생성자 함수가 아닌 일반 함수 내부에서는
this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때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function(){
  'use strict';
  
  function foo(){
    console.log(this); //undefined
  }
  foo();
  
  function Foo(){
    console.log(this); //Foo
  }
  new Foo();
}());

2. arguments 객체
strict mode에서는 매개변수에 전달된 인수를 재할당하여 변경해도 arguments 객체에 반영되지 않는다.
(function(a){
  'use strict';
  a = 2;
  
  //변경된 인수가 arguments 객체에 반영되지 않는다.
  console.log(arguments); //{0:1, length:1}  
}(1));

 

Symbol

자바스크립트에는 6개의 타입 즉,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객체타입이 있었다. 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의 생성
다른 타입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1.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symbol

2.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Symbol()

3.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new Symbol(); //Type Error:Symbol is not a constructor

4.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false

5. 심벌도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new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Symbol(mySymbol);

6.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TypeError
console.log(+mySymbol); //TypeError

7.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true
if(mySymbol)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로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1. 검색에 성공하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2.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true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전역 심벌 레지스트로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mySymbol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undefined

 

#심벌과 상수
예제1) 1,2,3,4로 상수값 할당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예제2)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예제3)Direction 객체는 불변 객체이며 프로퍼티 값은 유일무이하다. JavaScript enum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const obj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1
};

obj[Symbol.for('mySymbol')]; //1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const obj = {
 [Symbol.for('mySymbol')]:1
}

for( const key in obj){
  console.log(key);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ySymbols(obj)); //[Symbol(mySymbol)]

//getOwnProper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다.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1

 

이터러블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문, for...in 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러블 프로토콜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지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코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르블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러블 프로토클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이터러블 확인 함수
const isIterable = v => v!==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배열, 문자열, Map, Set 등은 이터러블이다.
isIterable([]); //true
isIterable(''); //true
isIterable(new Map()); //true
isIterable(new Set()); //true
isIterable({}); //false

#이터러블
const array = [1,2,3];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true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const item of array){
 console.log(item);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1,2,3]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3]

#이터러블인 아닌 객체
const obj = { a:1, b:2};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false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const item of obj){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console.log(item);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a, b] = obj;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2,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true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1, done:fasle}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2, done:fasle}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3, done:fasle}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true}

빌트인 이터러블
Array, String, Map, Set, TypeArray, arguments, DOM 컬렉션(NodeList, HTMLCollection)

for..of 문
for (변수선언문 of 이터러블){ ... }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

for(const item of [1,2,3]){
 //item 변수에 순차적으로 1,2,3이 할당된다.
 const.log(item); //1 2 3
}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1,2,3];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레이터를 생성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for(;;){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한다.
  //이때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res = iterator.next();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화를 중단한다.
  if(res.done) break;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item 변수에 할당한다.
  const item = res.value;
  console.log(item); //1 2 3
}

 

스프레드 문법

ES6에서 도입도니 스프레드 문법(전개 문법) ...은 하나로 뭉쳐 있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다.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Array, String, Map, Set, DOM 컬렉션, arguments와 같이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이터러블에 한정된다.

//...[1,2,3]은 [1,2,3]을 개별 요소로 분리한다( -> 1,2,3).
console.log(...[1,2,3]); //1 2 3

//문자열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Hello'); //H e l l o

//Map과 Set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new Map([['a','1'],['b','2']])); //['a','1'] ['b','2']
console.log(...new Set([1,2,3])); //1 2 3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없다.
console.log(...{ a:1, b:2 });  //TypeError: Found non-callable @@iterator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물은 값으로 사용할 수 없고, 다음과 같이 쉼표로 구분한 값의 목록을 사용하는 문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1.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
2. 배열 리터럴의 요소 목록
3. 객체 리터럴의 프로퍼티 목록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에서 사용하는 경우
const arr = [1,2,3];

//배열 arr의 요소 중에서 최대값을 구하기 위해 Math.max를 사용한다.
const max = Math.max(arr); // NaN

Math.max(1); // 1
Math.max(1,2); // 2
Math.max(1,2,3); // 3
Math.max(); // Infinity
Math.max([1,2,3]); //NaN

//apply 함수의 2번째 인수(배열)는 apply 함수가 호출하는 함수의 인수 목록이다.
//따라서 배열이 펼쳐져서 인수로 전달되는 효과가 있다.
var max = Math.max.apply(null, arr); //3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하여 배열 arr을 1,2,3으로 펼쳐서 Math.max에 전달한다.
//Math.max(...[1,2,3]);은 Math.max(1,2,3)과 같다
const max = Math.max(...arr); //3

//Rest 파라미터는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다.
function foo(...rest){
  console.log(rest); //1,2,3 -> [1,2,3]
}

//스프레드 문법은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을 만든다.
//[1,2,3] -> 1,2,3
foo(...[1,2,3]);

#배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1. concat
//ES5
var arr = [1,2].concat([3,4]);
console.log(arr); // [1,2,3,4]

//ES6
const arr = [...[1,2], ...[3,4]];
console.log(arr); // [1,2,3,4]

2.splice
var arr1 = [1,4];
var arr2 = [2,3];

//ES5
Array.prototype.splice.apply(arr1,[1,0].concat(arr2));
console.log(arr1); //[1,2,3,4]

//ES6
arr1.splice(1,0, ...arr2);
console.log(arr1); // [1,2,3,4]

3.배열복사
var origin = [1,2];
//ES5
var copy = origin.slice();
console.log(copy); //[1,2]
console.log(copy === origin); //false

//ES6
const copy = [...origin];
console.log(copy); //[1,2]
console.log(copy === origin);//false

4. 배열로 변환
//ES5
var args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ES6
[...arguments]

 

디스트럭처링 할당

디스트럭처링 할당은 구조화된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 또는 객체를 1개 이상의 변수에 개별적으로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 또는 객체 리터럴에서 필요한 값만 추출하여 변수에 할당할 때 유용하다.

const arr = [1,2,3];
const [one,two,three] = arr; 
console.log(one, two, three);//1 2 3

const[x,y] = [1,2];

const [x, ...y] = [1,2,3];
console.log(x,y); // 1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