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함수는 일련의 과정을 문으로 구현하고 코드 블록으로 감싸서 하나의 실행 단위로 정의한 것이다.
//f(x,y) = x + y
function add(x,y){
return x + y;
}
//f(2,5) = 7
add(2,5); //7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
함수는 필요할 때 여러 번 호출할 수 있다. 코드의 재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코드의 중복을 억제하고 재사용성을 높이는 함수는 유지보수의 편의성을 높이고 실수를 줄여 코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함수 리터럴
함수는 객체 타입의 값이다. 따라서 함수도 함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함수 리터럴의 구성요소는 함수 이름, 매개변수 목록, 함수몸체 이다. 함수는 객체지만 일반 객체와는 다르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만의 고유한 프로퍼티를 갖는다.
//변수에 함수 리터럴을 할당
var f = function add(x, y){
return x + y;
}
함수 정의
// 함수를 정의하는 4가지 방법
//1. 함수 선언문
function add(x, y){
return x + y;
}
//2. 함수 표현식
var add = function(x, y){
return x + y;
}
//3. Function 생성자 함수
var add = new Function('x', 'y', 'return x+y');
//4. 화살표 함수
var add = (x, y)=>x + y;
함수는 함수 이름으로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로 호출한다. 함수 선언문으로 생성한 함수를 호출한 것은 함수 이름 add가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암묵적으로 생성한 식별자 add인 것이다.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값처럼 변수에 할당 할 수도 있고 프로퍼티 값이 될 수도 있으며 배열의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이처럼 값의 성질을 갖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함수는 일급 객체이므로 함수 리터럴로 생성한 함수 객체를 변수에 할당할 수 있다. 이러한 함수 정의 방식을 함수 표현식이라 한다.
//함수 생성시점과 함수 호이스팅
console.log(add);
console.log(sum);
//함수 호출
console.log(add(2,5)); //7
console.log(sum(2,3)); //TypeError:sub is not a function
//함수 선언문
function add(x, y){
retrun x+y;
}
//함수 표현식
var sub = function(x,y){
return x+y;
};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한 함수와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의 생성 시점이 다르다. 함수 선언문이 코드의 선두로 끌어 올려진 것처럼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 고유의 특징을 함수 호이스팅이라 한다. 변수 할당문의 값은 할당문이 실행되는 시점, 즉 런타임에 평가되므로 함수 표현식의 함수 리터럴도 할당문이 실행되는 시점에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된다. 따라서 함수 표현식으로 함수를 정의하면 함수 호이스팅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변수 호이스팅이 발생된다.
Function 생성자 함수로 함수를 생성하는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바람직하지도 않다.
화살표 함수는 기존함수와 this 바인딩 방식이 다르고,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으며 arguments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다.
함수 호출
함수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값을 함수 외부에서 함수 내부로 전달할 필요가 있는 경우, 매개변수(Parameter)를 통해 인수(argument)를 전달한다.
//인수 확인
function add(x, y){
return x + y;
}
console.log(add(2)); //NaN
console.log(add('a','b')); //'ab'
1.자바스크립트 함수는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2.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타입 언어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매개변수의 타입을 사전에 지정할 수 없다.
function add(x, y){
if(typeof x!== 'number' || typeof y!== number ){
throw new TypeError('인수는 모두 숫자 값이어야 한다.');
}
return x + y;
}
console.log(add(2)); //TypeError: 인수는 모두 숫자 값이어야 한다.
console.log(add('a','b')); //TypeError: 인수는 모두 숫자 값이어야 한다.
//인수 개수 확인. 단축 평가를 사용해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할당하는 방법
function add(x, y, z){
x = x || 0;
y = y || 0;
z = z || 0;
return x + y + z;
}
console.log(add(1,2,3)); //6
console.log(add(1,2)); //3
console.log(add(1)); //1
console.log(add()); //0
//ES6에 도입된 매개변수 기본값
function add(x = 0, y = 0, z = 0){
return x + y + z;
}
반환문
function multiply(x, y){
return x * y; //반환문
}
//1. 함수 호출은 반환값으로 평가된다.
var result = multiply(3,4);
console.log(result); //12
function multiply(x, y){
return x * y; //반환문
//2. 반환문 이후에 다른 문이 존재하면 그 문은 샐행되지 않고 무시된다.
console.log('실행안됨');
}
function foo(){
return;
}
//3.return 키워드 뒤에 반환값으로 사용할 표현식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undefined가 반환된다.
console.log(foo()); //undefined
function foo(){
//4.반환문을 생략하면 암묵적으로 undefined가 반환된다.
}
function multiply(x, y){
//5. return 키워드와 반환값 사이에 줄바꿈이 있으면
return //세미콜론 자동 삽입 기능(ASI)에 의해 세미클론이 추가된다.
x * y;
}
//6. 전역에서 반화눔을 사용하면 문법 에러가 발생한다
참조에 의한 전달과 외부 상태의 변경
원시 타입 인수는 값 자체가 복사되어 매개변수에 전달되기 때문에 함수 몸체에서 그 값을 변경해도 원본은 훼손되지 않는다. 하지만 객체 타입 인수는 참조 값이 복사되어 매개변수에 전달되기 때문에 함수 몸체에서 참조 값을 통해 객체를 변경할 경우 원본이 훼손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 중 하나는 객체를 불견객체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다. 객체의 복사본을 새롭게 생성하는 비용은 들지만 객체를 마치 원시 값처럼 변경 불가능한 값으로 동작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객체의 상태 변경을 원천봉쇄하고 객체의 상태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객체의 방업적 복사를 통해 원본 객체를 완전히 복제, 즉 깊은 복사를 통해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고 재할당을 통해 교체한다. 이를 통해 외부 상태가 변경되는 부수 효과를 없앨 수 있다.
함수의 형태
//1. 즉시 실행 함수
//(1) 익명 즉시 실행 함수
(function () {
var a = 3;
var b = 5;
return a + b;
}());
//(2) 기명 즉시 실행 함수
(function foo() {
var a = 3;
var b = 4;
return a + b;
}());
foo(); //ReferenceError: foo is not defined
//오류1: 함수 이름을 생략할 수 없다
function(){
}(); //SyntaxError: Function statements require a function name
//오류2:(); 그룹연산자에 피연산자가 없어 에러
function foo(){
}();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function foo(){};();
//2. 재귀함수: 자신을 무한 재귀 호출한다.
//3. 중첩함수: 함수 내부에 정의된 함수를 중첩 함수 또는 내부 함수라 한다.
//4. 콜백함수
function repeat(n, f){
for(var i = 0;i < n; i++){
f(i);
}
}
var logOdds = function(i){
if(i % 2) console.log(i);
};
repeat(5, logOdds);
//5. 순서함수와 비순서 함수
외부 상태에 의존하지도 않고 변경하지도 않는, 즉 부수 효과가 없는 함수를 순수 함수라 하고,
외부 상태에 의존하거나 의부 상태를 변경하는, 즉 부수 효과가 있는 함수를 비순수함수 라고 한다.
일급 객체
//일급객체
1.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엳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1.arguments 프로퍼티 :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다.
function sum(){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pre, cur){
return pre + cur;
}, 0);
}
//ES6 Rest parameter
function sum(...args){
return args.reduce((pre,cur) => pre + cur, 0);
}
2.caller 프로퍼티 (ECMAScript 비표준 프로퍼티)
function foo(func){
return func();
}
function bar(){
return 'caller : ' + bar.caller;
}
console.log(foo(bar)); //caller : function foo(func){....}
console.log(bar()); //caller : null
3.length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4.name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5.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6.prototype 프로퍼티 :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함수의 구분
var foo = function(){
return 1;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foo(); //1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new foo(); // foo{}
//메서드로서 호출
var obj = {foo: foo};
obj.foo(); //1
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 일반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var foo = function(){};
//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 callable이면서 constructor다.
foo(); //undefined
new foo(); //foo();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는 callable이며 constructor다.
var obj = {
x: 10,
f: function(){ return this.x; }
};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메서드로서 호출
console.log(obj.f()); //10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일반함수로서 호출
var bar = obj.f;
console.log(bar()); //undefined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ole.log(new obj.f()); //f{}
위 예제와 같이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를 생성자 함수로 호출하는 경우가 흔치는 않겠지만 문법상 가능하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이는 성능 면에서도 문제가 있다.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가 constructor라는 것은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가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며, 프로토타입 객체도 생성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함수에 전달되어 보조 함수의역할을 수행하는 콜백 함수도 마찬가지다. 콜백 함수도 constructor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프로토타입 객체를 생성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는 함수를 사용 목적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명확히 구분했다. 일반함수는 함수 선언문이나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를 말하며, ES6 이전의 함수와 차이가 없다. 하지만 ES6 메서드와 화살표 함수는 ES6 이전의 함수와 명확한 차이가 있다.
ES6 함수의 구분 | Constructor | Prototype | Super | Arguments |
일반함수 | O | O | X | O |
메서드 | X | X | O | O |
화살표 함수 | X | X | X | X |
메서드
ES6 사양에서 메서드는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만을 의미한다.
const obj = {
x: 1,
//foo는 메서드다.
foo(){ return this.x;}
//bar에 바인딩된 함수는 메서드가 아닌 일반 함수다
bar: function(){return this.x;}
};
console.log(obj.foo()); //1
console.log(obj.bar()); //1
//ES6 사양에서 정의한 메서드(이하 ES6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t-constructor다.
new obj.foo(); //TypeError: obj.foo is not a constructor
new obj.bar(); //bar{}
//ES6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고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obj.foo.hasOwnProperty('prototype'); //false
obj.bar.hasOwnProperty('prototype'); //true
const base = {
name: 'Lee',
sayHi(){
return 'Hi: ${this.name}';
}
};
const derived = {
__proto__: base,
//sayHi는 ES6 메서드다. ES6 메서드는 [[HomeObject]]를 갖는다.
//sayHi의 [[HomeObject]]는 derived.prototype을 가리키고
//super는 sayHi의 [[HomeObject]]의 프로토타입인 base.prototype을 가리킨다.
sayHi(){
return `${super sayHi()}. how are you doning?`;
}
};
console.log(derived.sayHi());
화살표 함수
화살표 함수는 function 키워드 대신 화살표(=>, fat arrow)를 사용하여 기존의 함수 정의 방식보다 간략하게 함수를 정의할 수 있다.
//함수 정의
const multiply = (x, y) => x + y;
multiply(2, 3); //6
//매개변수 선언
//매개변수가 여러 개인 경우 소괄호() 안에 매개변수를 선언한다.
const arrow = (x,y) => {.....};
//매개변수가 한 개인 경우 소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const arrow = x => {.....};
//매개변수가 없을 경우 소괄호 ()를 생략할 수 없다.
const arrow = () => {.....};
//함수 몸체 정의
//함수 몸체가 하나의 문으로 구성된다면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 {}를 생략할 수 있다.
//이때 함수 몸체 내부의 문이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인 문이라면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1)concise body
const power = x => x ** 2;
power(2); //4
//위 표현은 다음과 동일하다
//2)block body
const power = x => {return x**2;};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 {}를 생략할 경우 함수 몸체 내부의 문이 표현식 아닌 문이라면 에러가 발생한다.
//표현식이 아닌 문은 반환할 수 없기 때문이다.
const arrow = () => const x = 1;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const'
//위 표현은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const arrow = () => { return const x = 1;};
//따라서 함수 몸체가 하나의 문으로 구성된다 해도 함수 몸체의 문이 표현식이 아닌 문이라면 중괄호를 생략할 수 없다.
const arrow = () => {const x = 1;};
//객체 리터럴을 반환하는 경우 객체 리터럴을 소괄호()로 감싸 주어야 한다.
const create =(id, content) => ({id, content});
create(1, 'javascript'); //{id:1, content: 'javascript'}
//위 표현은 다음과 동일하다.
const create = (id, content) => { return {id, content}; };
//객체 리터럴을 소괄호()로 감싸지 않으면 객체 리터럴의 중괄호 {}를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 {}로 잘못 해석한다.
const create = (id, content) => {id, content};
create(1, 'javascript'); //undefined
//함수 몸체가 여러 개의 문으로 구성된다면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 {}를 생략할 수 없다. 이때 반환값이 있다면 명시적으로 반환해야 한다.
const sum = (a,b) =>{
const result = a+b;
return result;
};
//화살표 함수도 즉시 실행함수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person =(name => ({
sayHi(){ return `Hi? My nmae is ${name}`; }
}))('Lee');
//화살표 함수도 일급 객체이므로 같은 고차 함수에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ES5
[1,2,3].map(function(v){
return v * 2;
});
//ES6
[1,2,3].map(v => v*2);
화살표 함수와 일반 함수의 차이
1. 화살표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n-constructor다.
const Foo = () => {};
new Foo(); // TypeError: Foo is not a constructor
//화살표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Foo.hasOwnProperty('prototype'); //false
2.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할 수 없다.
// 일반 함수는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function normal(a,a){ return a+a; }
console.log(normal(2,2)); //4
//단, strict mode에서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use strict';
function normal(a, a){ return a+a; }
//SyntaxError: Duplicate parameter name not allowed in this context
//화살표 함수에서도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const arrow = (a, a) => a + a;
//SyntaxError: Duplicate parameter name not allowed in this context
3.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을 참조하면 스코프 체인을 통해 상위 스코프의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을 참조한다.
화살표 함수의 this
화살표 함수의 this는 일반 함수의 this와 다르게 동작한다. 이는 "콜백함수 내부의 this 문제", 즉 콜백함수 내부의 this가 외부 함수의 this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class Prefixer{
constructor(prefix){
this.prefix = prefix;
}
add(arr){
//(1)
return arr.map(function(item){
return this.prefix + item; //(2)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prefix' of undefined
});
}
}
const prefixer = new Prefixer('-webkit-');
console.log(prefixer.add(['transititio','user-select']));
프로토타입 메서드 내부인 (1)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그런데 (2)에서는 this는 undefined를 가리킨다. 이는 Array.prototype.map 메서드가 콜백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하기 때문이다
// 1) add 메서드를 호출한 prefixer 객체를 가리키는 this를 일단 회피시킨 후에 콜백 함수 내부에서 사용
...
add(arr){
//this를 일단 회피시킨다.
const that = this;
return arr.map(function(item){
//this 대신 that을 참조한다.
return that.prefix + ' ' + item;
});
}
...
2) Array.prototype.map의 두 번재 인수로 add 메서드를 호출한 prefixer 객체를 가리키는 this를 전달한다.
...
add(arr){
return arr.map(function(item){
return this.prefix + ' ' + item;
}, this); //this에 바인딩된 값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 바인딩 된다.
}
...
3) Function.prototype.bind 메서드를 사용하여 add 메서드를 호출한 prefixer 객체를 가리키는 this를 바인딩한다.
...
add(arr){
return arr.map(function(item){
return this.prefix + ' ' + item;
}.bind(this));
}
...
4) ES6에서는 화살표 함수를 사용하여 "콜백 함수 내부의 this 문제"를 해결
...
add(arr){
return arr.map(item => this.prefix + item);
}
...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참조하면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그대로 참조한다. 이를 lexical this라 한다.
//중첩 함수 foo의 상위 스코프는 즉시 실행 함수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foo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인 즉시 실행 함수의 this를 가리킨다.
(function(){
const foo = () => console.log(this);
foo();
}).call({a:1}); //{a:1}
// bar 함수는 화살표 함수를 반환한다. bar 함수가 반환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화살표 함수 bar다.
//하지만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으므로 bar 함수가 반환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참조하는 this는 화살표 함수가 아닌 즉시 실행 함수의 this를 가리킨다.
(function(){
const bar = () => () => console.log(this);
bar()();
}).call({a:1}); //{a:1}
//전역 함수 foo의 상위 스코프는 전역이므로 화살표 함수 foo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t foo = () => console.log(this);
foo(); //window
//increase 프로퍼티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전역이다.
//따라서 increase 프로퍼티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t counter = {
num: 1,
increase: () => ++this.num
};
console.log(counter.increase()); //NaN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기 때문에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 Function.prototype.bind 메서드를 사용해도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를 교체할 수 없다.
window.x = 1;
const normal = function(){ return this.x; };
const arrow = () => this.x;
console.log(normal.call({x:10})); //10
console.log(arrow.call({x:10})); //1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기 때문에 this를 교체할 수 없고 언제나 상위 스코프의 this 바인딩을 참조한다.
const add = (a, b) => a + b;
console.log(add.call(null,1,2)); //3
console.log(add.apply(null,1,2)); //3
console.log(add.bind(null,1,2)); //3
//Bad
const person = {
name: 'Lee',
sayHi: () => console.log(`Hi ${this.name}`);
};
//sayHi 프로퍼티에 할당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인 전역의 this가 가리키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므로 이 예제를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면 this.name은 빈 문자열을 갖는 window.name과 같다.
//전역 객체 window에는 빌트인 프로퍼티 name이 존재한다.
person.sayHi(); //HI
//화살표 함수로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메서드를 정의할 때는 ES6 메서드를 사용 하는 것이 좋다.
//Good
const person = {
name: 'Lee',
sayHi(){
console.log(`Hi ${this.name}`);
}
};
person.sayHi(); //Hi Lee
//프로토타입 객체의 프로퍼티에 화살표 함수를 할당하는 경우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
//BAD
function Person(name){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i() = () => console.log(`Hi ${this.name}`);
const person = new Person('Lee');
//this.name은 빈 문자열을 갖는 window.name과 같다.
person.sayHi(); //Hi
//프로퍼티 동적 추가
//1) 일반 함수 할당
//Good
function Person(name){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i = function(){ console.log(`Hi ${this.name}`);};
const person = new Person('Lee');
person.sayHi(); //Hi Lee
//2) 일반 함수가 아닌 ES6 메서드를 동적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객체 리터럴을 바인딩하고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재설정 한다.
function Person(name){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 =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재설정
constructor: Person,
sayHi(){ console.log(`Hi ${this.name}`);}
}
const person = new Person('Lee');
person.sayHi(); //Hi Lee
//3)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을 사용하여 클래스 필드에 화살표 함수를 할당할 수도 있다.
//Bad
class Person{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
name = 'Lee',
sayHi = () => console.log(`Hi ${this.name}`);
}
const person = new Person('Lee');
person.sayHi(); //Hi Lee
//sayHi 클래스 필드 의미
class Person{
constructor(){
this.name = 'Lee';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this)의 sayHi 프로퍼티 화살표 함수를 할당한다.
//따라서 sayHi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다.
this.sayHi = () => console.log(`Hi ${this.name}`);
}
}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constructor다. 따라서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참조한 this는 consructor 내부의 this 바인딩과 같다.
// constructor 내부의 this 바인딩은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키므로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 또한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하지만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니라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따라서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Good
class Person{
//클래스 필드 정의
name = 'Lee';
sayHi() { console.log(`Hi ${this.name}`); }
}
const person = new Person();
person.sayHi(); //Hi Lee
//화살표 함수의 Super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super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super를 참조하면
//this와 마찬가지로 상위 스코프의 super를 참조한다.
class Base{
constructor(name){
this.name = name;
}
sayHi(){
return `Hi ${this.name}`;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화살표 함수의 supper는 상위 스코프인 constructor의 super를 가리킨다.
sayHi = () => `${super.sayHi()} how are you doing?`;
}
const derived = new Derived('Lee');
console.log(derived.sayHi()); //Hi Lee how are you doing?
//super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갖는 ES6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다.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는 ES6 메서드는 아니지만 함수 자체의 super 바인딩을 갖지
//않으므로 super를 참조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상위 스코프인 constructor의 super 바인딩을 참조한다.
//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arguments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 arguments를 참조하면 this와 마찬가지로 상위 스코프의 arguments를 참조한다.
(function(){
//화살표 함수 foo의 arguments는 상위 스코프인 즉시 실행 함수의 arguments를 가리킨다.
const foo = () => console.log(arguments); //[Arguments] {'0':1, '1':2}
foo(3,4);
}(1,2));
//화살표 함수 foo의 arguments는 상위 스코프인 전역의 arguments를 가리킨다.
//하지만 전역에는 arguments 객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내부에서만 유효하다.
const foo = () => console.log(arguments);
foo(1,2); //ReferenceError" arguments is not defined
Rest 파라미터
//1)Rest 파라미터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다.
function foo(...rest){
//매개변수 rest는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 Rest 파라미터다.
console.log(rest); //[1,2,3,4,5]
}
foo(1,2,3,4,5);
//2)일반 매개변수와 Rest 파라미터는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때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을 매개변수와 Rest 파라미터에 순차적으로 할당된다.
function foo(param, ...rest){
console.log(param); //1
console.log(rest); //[2,3,4,5]
}
foo(1,2,3,4,5);
function bar(param1, param2, ...rest){
console.log(param1); //1
console.log(param2); //2
console.log(rest); //[3,4,5]
}
bar(1,2,3,4,5);
//3)Rest 파라미터는 반다스 마지막 파라미터이어야 한다.
function foo(...rest, param1, param2){}
foo(1,2,3,4,5); //SyntaxError: Rest parameter must be last formal parameter
//4)Rest 파라미터는 단 하나만 선언할 수 있다.
function foo(...rest1, ...rest2){}
foo(1,2,3,4,5); //SyntaxError: Rest parameter must be last formal parameter
//5)Rest 파라미터는 매개변수 개수를 나타내는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function foo(...rest){}
console.log(foo.length); //0
function foo(x,...rest){}
console.log(foo.length); //1
function foo(x,y,...rest){}
console.log(foo.length); //2
//5)Rest 파라미터와 arguments 객체
//ES5
//1)매개변수 개수를 사전에 알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
function sum(){
//가변 인자 함수는 arguments 객체를 통해 인수를 전달받는다.
console.log(arguments);
}
sum(1,2); //{length:2, '0':1, '1':2}
//2)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function sum(){
var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pre,cur) {
return pre + cur;
},0);
}
console.log(sum(1,2,3,4,5)); //15
//3)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가변 인자 함수의 인수 목록을 배열로 직접 전달받을 수 있다.
function sum(...args){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2,3,4,5)); //15
매개변수 기본값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매개변수의 개수와 인수의 개수를 체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의 값은 undefined다.
function sum(x, y){
return x + y;
}
console.log(sum(1)); //NaN
//1) ES5 기본값 설정
function sum(x,y){
//인수가 전달되지 않아 매개변수의 값이 undefined인 경우 기본값을 할당한다.
x = x || 0;
y = y || 0;
return x + y;
}
console.log(sum(1,2); //3
console.log(sum(1)); //1
//2) ES6 기본값 설정
function sum(x=0, y=0){
return x + y;
}
console.log(sum(1,2); //3
console.log(sum(1)); //1
//3)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매개변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은 경우와 undefined를 전달한 경우에만 유효하다.
function logName(name = 'Lee'){
console.log(name);
}
logName(); //Lee
logName(undefined); //Lee
logName(null); //null
//4) Rest 파라미터에는 기본값을 지정할 수 없다.
function foo(...rest = []){
console.log(arguments);
}
console.log(sum.length); //1
sum(1); //Arguments {'0':1}
sum(1,2); //Arguments {'0':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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